주식투자 손실만 나시나요? 이것 투자하면 월 10% 수익가능

개별종목에 투자했다가 물리셨나요? 손절도 못하고 언제 반등할지 감도 잡히지 않고, 거래량도 뚝 떨어져서 답답하기만 하신가요? 본 포스팅에서는 개별종목 투자로 어려움을 겪는 초보투자자분들께 월 10% 수익이 가능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들어가며


주식투자는 변동성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 변동성에 의해 수익을 볼수도, 손실을 볼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 종목에 투자할 경우, 특히 변동성이 큰 업종이나 테마주의 경우에는 수익과 손실의 차이가 더욱 크죠. 그래서 개별종목의 대안으로 우리는 ETF투자에 눈을 돌릴 필요가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ETF투자로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ETF, 지수추종 펀드를 투자하는 방법


우선 ETF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가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ETF가 어떤 것인지 잘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의 글을 통해서 먼저 이해하신 후 본 포스팅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ETF가 무엇인지, ETF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한 글입니다.



자, 이제 ETF에 대해서 이해하셨으니 구체적으로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KODEX 코스피’를 매수했다면, 코스피 지수가 1% 상승하면 1%의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반대로 하락장에서 ‘KODEX 인버스’를 매수했다면, 코스피 지수가 1% 하락하면 1%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처럼 상승장이든 하락장이든 추세를 예측하여 포지션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투자하면 매일 누적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매월 10%의 누적수익을 달성하려면 어떤 방법으로 투자해야 할까요?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위 차트는 트레이닝뷰로 본 코스피 지수 1시간 봉 차트입니다. 이동평균선은 빨, 주, 노, 초, 파 순으로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 240일선입니다. 단순히 5일선이 120일선을 뚫고 하락할 때(9월 20일) KODEX 인버스를 매수했다면 현재 시점(10월 31일) 기준으로 약 12% 수익을 달성하게 됩니다. 5일선이 120일선을 상향 돌파, 골드크로스하는 지점 전까지 보유한다는 원칙하에 포지션을 유지한다면 더 큰 수익을 볼 수도 있겠죠. 여기서 알수 있듯이, 코스피 지수는 1시간봉 차트에서 1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지지와 저항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동의 폭과 길이는 제각각 다를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1달에서 2달 정도의 간격을 보입니다.

1시간봉 차트에서 변동폭이 잦은 구간에서는 120일선이 아닌 60일선, 20일선을 이용하면 포지션을 자주 변경하게 됩니다. 상승 추세에서는 ‘KODEX 코스피’를, 하락 추세에서는 ‘KODEX 인버스’를 매수하여 포지션을 잡으면 되겠습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1시간봉 차트를 활용하여 매매해보시고, 더 잦은 매매에도 자신이 생긴다면 5분봉 차트를 활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위차트 처럼 5분봉 차트를 활용하면 하루에 1,2 번 정도의 매매가 가능합니다. 변동 폭에 따라 20, 60, 120일선을 기준으로 포지션을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백테스트를 해보면 1시간봉 차트로는 월 수익 10% 내외, 5분봉 차트로는 월 수익 20% 이상도 가능합니다. 다만, 철저하게 원칙을 세우고 지켜야합니다. 1시간봉 차트에서는 어떤 이동평균선을 참고할 것인지, 매수라인과 손절라인을 설정하고 반드시 지켜야합니다. 5분봉으로 매수했는데 손절라인에 왔을때 손절하지 못하고 물려서 1시간봉, 일봉상으로 반등하기를 기다린다면 손실만 늘어날 뿐입니다. ETF 투자는 개별 주식 종목에 비해 대응이 쉽고 거래세가 없기 때문에 잦은 포지션 변경에도 용이합니다. 자산규모가 어느정도 되신다면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더 큰 수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개별종목 투자가 힘드시다면 앞서 설명드린대로 ETF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주식투자 손실만 나시나요? 이것 투자하면 월 10% 수익가능”의 1개의 생각

  1. 핑백: 아직 ETF투자를 모른다고? 꼭 알아야하는 ETF 특징 7가지

댓글이 닫혀있습니다.